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이틀은 자신이 태어난 날과 태어난 이유를 알아낸 날이다
- 마크 트웨인
덴젤 워싱턴의 영화는 늘 우직한 면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심지어 악의 역할을 맡았을 때라도 개연성을 한 번쯤 생각하게 됩니다. <이퀄라이저 시리즈> 역시 맥콜이 삶을 대하는 자세에 중심을 두고 바라봅니다.
삶의 어느 한 시기에 도착하게 되면, 지난 시간에 대한 약간의 회한과 앞으로 살아야 할 새로운 삶에 대한 다짐을 하는 시기가 옵니다. 특수 요원이었던 맥콜(덴젤 워싱턴), 과거의 자신을 죽임으로써 새로운 삶을 살고 싶었던 그였지만 그 가슴 밑바닥에 인간에 대한 깊은 애정만큼은 버리지 못한 사람이었습니다. 자신의 삶을 살아가느라 애쓰는 보통의 사람들이 예기치 못한 일들로 힘들어할 때 이를 외면하지 못합니다. 새벽시간, 고질적인 불면증을 떨치기 위해 찾은 식당에서 우연히 만난 알리나 역시 외면할 수 없는 모습에 선뜻 도움을 자처합니다. 알리나와 마일스, 알테몬테에서 만난 주민들까지 모두 선하게 자신의 삶을 꾸리며 살지만, 그 사이사이 끼어 구차하고 비루하게 기생하는 더러운 삶들은 생각보다 힘이 강력하고 매 순간 폭력성을 드러냅니다.
Change your world
특수요원이었을 당시 자신이 저질렀던 모든 잘못된 행동들에서 벗어나려던 맥콜의 시도는 자신의 죽음을 위장하는 극단의 방법을 동원해서 바뀔 수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세상은 훨씬 더 더러움이 폭넓게 퍼져있고 선의의 마음들이 평화를 느끼며 지내기란 요원합니다. 그의 말대로 세상을 바꾸는 노력, 그것이 그의 분노의 시작은 아니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시종일관 덴젤의 표정은 눈빛을 제외하고 큰 변화가 없습니다. 한때 서늘했다가 또 한때 잠시 따듯했다가, 분노에 이글거렸다가, 차갑게 냉혈한이 되는 그의 빛나는 연기는 시리즈를 통해 한 인간의 삶을 다각도로 바라볼 수 있게 많은 이야기를 겁니다.
<이퀄라이저 시리즈>는 분명 액션 영화지만, 여느 액션물과는 많이 다릅니다. 물론, 잔인하고 폭력적입니다. 하지만, 잔인함과 폭력성보다 훨씬 더 슬프고 커다란 쓸쓸함이 느껴집니다. 끔찍한 그 모든 것들이 '인생'이란 이름 속에서 일어나는 걸 봅니다. 능력이 있다고 해서 남의 삶에 간섭해도 되는가 - 에 대해 스스로 자문해 보지만 본능적으로 옳지 못한 것을 참지 못합니다. 상대방이 그래도 한 번쯤 올바른 것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기다려 주는 모습은 꽤나 인상적이지만 역시 기생하는 삶에서는 그런 배려조차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봅니다.
비를 원하면 젖을 각오도 해야지
맥콜 인생의 가장 따뜻한 순간은 수전과의 만남입니다. 맥콜이 인간적인 모습을 온전히 드러낼 수 있는 상대는 수전뿐이었습니다. 두 사람 사이의 훈훈한 조언과 격려, 강력한 신뢰의 든든함이 있었기에 맥콜에게 수전의 죽음은 동료의 죽음 이상의 큰 충격을 몰고 옵니다. 석연치 않은 동료의 죽음과 또한 한때 동료였던 자들의 무자비한 죽음 사냥들을 보며, 그 잔악함의 구렁텅이를 빠져나오려던 맥콜은 다시 그 안에서 가라앉아 있던 잔인함을 끄집어냅니다. 우연히 만난 벽돌공의 연금을 되찾아주기 위해 시칠리아에 들렀던 맥콜은, 시칠리아의 아름다운 자연과 착한 사람들에 반하며 그들과 함께 지내기로 합니다. 콜린스(다코타 패닝)와의 만남에서 잠시 <맨 온 파이어> 꼬마 다코타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두 사람의 케미는 여전히 빛이 납니다. 수전과의 인연이 콜린스로 이어지는 과정은 괜히 마음이 훈훈해집니다.
시칠리아 알테몬테의 아름다운 풍경은 왜 그렇게 슬퍼 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아름다운 풍경과 서로 돕고 사는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 다른 한 편의 지독한 폭력과 죽음들은 묘한 어우러짐이 있습니다. 극과 극은 통한다고 했던가요? 극한의 잔인함과 극한의 아름다움이 한꺼번에 공존합니다. 너무나 극한의 모습들이라 오히려 아름다움이 더 슬퍼 보이는 걸까요? 피로 물든 거리와 죽음의 장면들 위로 아름다운 풍경과 음악, 매번 응징을 하고 결혼반지의 피를 정성껏 닦아내는 맥콜의 행동은 아내에 대한 끊임없는 미안함과 자신의 행동에 대해 - 올바른 행동을 한 것인지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는 어떤 의식처럼 보입니다.
맥콜은 평생 영화의 시작 문구처럼, 마크 트웨인이 말했던 '자신이 태어난 이유'를 끊임없이 찾고 실현하며 살려고 애썼던 건 아니었을까요? 그렇게 도착한 시칠리아, 알테몬테에서 만난 사람들과 마음을 풀어놓고 함께 어울리며 맥콜은 이제 자신의 마음 둘 곳에 - 자신의 말처럼 자신이 있어야 할 곳에 - 도착한 것 같습니다. 옆에 사람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우리도 한때 서로 보듬어 도와주려 애쓰던 시절이 있었고 잘못에 대해 분노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분노를 표현하는 방식은 각가 달랐지만 명백한 잘못에 대해서는 모두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경우가 드뭅니다. 각자 살기 힘들어 옆을 돌아볼 수 없이 생활에 치여 살고, 불의에 대해서는 거의 무감각합니다. 팽배한 개인주의와 극한의 이기심들이 판을 칩니다. 새삼스레,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는 사람들, 오로지 자신의 이익만 우선인 사람들에게 올바름은 정말 아무런 의미도 없는 걸까요? 때문에 잘못에 분노할 줄 모르는 지금 우리의 모습은 괜찮은가요? 현재 우리 마음속에 있는지 조차 알 수 없는 분노의 감정과 감정에 점점 무감각해지는 사람들에 대한 안타까움 때문에 세상을 향한 맥콜의 조용한 분노와 절제된 액션의 모습이 더더욱 슬프게 느껴지나 봅니다. 액션 영화지만 너무 슬픕니다. <이퀄라이저 1,2,3>은 꼭 전편을 함께 봐야 좋습니다.
2024.07.20-파인드 미 폴링 Find Me Fa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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